교육효과성분석

충북대학교의 교육 품질 개선을 위해 학내 성과관리 데이터를 활용한
다양한 사례 분석, 이를 통한 문제점 분석 및 개선 방안 마련을 통해
교육과정 수월성 확보, 통합적인 교육 성과관리를 통한 대학교육의 질제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.

CBNU 비교과 프로그램
효과성 분석

  • 이중차분법(Difference In Differences, DID)를 활용한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전후 성과(GPA, 만족수준, CHANGE 핵심 역량 등) 비교
  •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, 미참여 학생 학기별 평균 성적 비교(단과대학/학과별)

CQI 분석

  • 학생 서술형 강의평가의 강의 만족, 불만족 요인 탐색
  • 교수자 수업 만족 정도, 수업 만족/불만족 요인, 강의평가 중간/최종 강의 개선 내용 분석
  • 교양·교직 및 인문계열(인문/사회/사범), 자연계열(자연/농생/생활), 공학계열(공과), 의학계열(의학/수의학) 단과대별 강의 평가 우수 학과(교원) 특성 분석

강의평가 분석

  • 객관식 응답 집단별(단과대학, 학과, 전공/교양/교직, 강의유형, 학년, 성별 등) 응답 결과 분석
  • 강의평가 제도 개선을 위한 분석(일관적 응답, 문항 신뢰도·타당도 검증 등)
  • 기타 강의 질 현황 및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분석(COVID-19 전후 강의 질 비교 분석, 강의평가 중간평가-최종평가 간 차이분석 등)

CBNU CHANGE 핵심역량
효과성 분석

  • 집단별 CHANGE 핵심역량 추이 분석(2019-2020)
  • CBNU CHANGE 핵심역량에 대한 교육 효과성 분석
     -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대비 2차년도 역량 변화 정도 확인
     - CBNU CHANGE 핵심역량 영향요인 탐색
     - CBNU CHANGE 핵심역량에 대한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